대구시, 주민참여 예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대구시, 주민참여 예산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9.04.1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오는 11일 남구청에서 금년 첫 찾아가는 예산학교 개최를 시작으로 오는 5월 중순까지‘2019년 상반기 주민참여예산아카데미’4개 과정을 운영한다.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아카데미는 수요자별 교육과정 다변화로 시민교육을 확대·운영해 시민참여 편의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각 구·군별 찾아가는 예산학교,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타당성 검토를 위한 공무원교육 일반시민을 위한 주말반·평일반 기본교육, 주민참여 예산위원을 대상으로 한 심화교육 등으로 구성했다.

먼저‘찾아가는 예산학교’는 지난해 40개소에서 시범운영되던 주민참여예산 읍면동 지역회의가 금년부터 대구시 139개 전체 읍면동에서 운영됨에 따라 원활한 지역회의 운영을 위해 읍면동 지역회의 위원과 구·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총 9회 실시하며, 교육내용은 읍면동 지역회의 활성화 방안과 운영방법, 시, 구·군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공무원교육’은 주민제안사업의 구체화 및 타당성 검토를 위해 시와 구·군 사업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기본교육’은 주민참여예산제 입문자를 위한 기본과정으로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정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시하며 일반시민, 주민참여예산위원, 예산바로쓰기 시민감시단 등 교육을 희망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은 시청 본관 10층 대회의실에서 5월 11일, 5월 13일 주말반, 평일반 등 2개반으로 각 6시간씩 운영한다. 교육과목이 중복되지 않게 교차 수강도 가능하며, 교육이수자에게는 수료증이 주어지고 주민제안사업 선정 투표권 부여와 함께 2020년 시 주민참여예산위원 공모 시 선정될 경우 기본교육이 면제된다.

교육내용은 예산낭비신고에 대한 이해, 지방예산의 개요,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운영현황, 읍면동 지역회의 참여방법 등 5개 과목으로 구성된다. 강사진은 주민참여예산 관련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로 구성해 시민들의 주민참여예산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기본교육과정에 참가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5월 10일까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메일, 팩스 등을 이용해 신청하면 된다.

‘심화교육’은 금년에 활동 중인 주민참여예산위원의 분과위원회 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주민제안사업 심사 및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들이 예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요자별 4개 과정을 개설한 만큼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주민참여예산아카데미 교육일정 안내문
▲ 주민참여예산아카데미 교육일정 안내문

 

Tag
#예산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