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의 효능, 성인병 예방은 물론 함암효과에도 탁월
두부의 효능, 성인병 예방은 물론 함암효과에도 탁월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6.01.0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으로 다이어트도 좋은

 

두부는 식탁에 자주 오르내리는 식품 중 하나로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되며 쓰임새가 다양하고 부드럽고 고소한 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 음식 중 하나다.

두부의 주원료인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해주고 체내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콩 속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두뇌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필수지방산이며 비타민 B1이 풍부해 세포 에너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주고 비타민 B2와 E도 풍부해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이 두부가 큰 효능을 발휘한다.

또한 콩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뛰어난 항암효과 및 갱년기 질환 치료에 큰 효과가 있어 사포닌과 레시틴, 피트산 등 혈관을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칼슘이나 철 등의 무기질, 식이 섬유와 올리고당 등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진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기능 개선, 변비의 예방 및 치료,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콩이 두부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그 효능이 극대화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두부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어서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먹어도 아주 훌륭한 음식으로 여성분들 새해 다이어트 하실 때 두부를 이용한 음식으로 건강도 챙기면서 체중감량도 함께 할 수 있다.

두부를 보관할 때에는 포장된 두부는 유통기한에 맞춰서 보관해주면 되나 개봉된 두부는 그릇에 깨끗한 생수나 정수된 물을 함께 담아서 보관해두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