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동파방지 대처법, 수도계량기 관리는 어떻게?
겨울철 동파방지 대처법, 수도계량기 관리는 어떻게?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6.01.25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겨울철 동파방지 대처법

연일 이어지고 있는 최강 한파로 동파사고가 일어나 주민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않으면 요즘같은 날씨에는 쉽게 동파사고가 일어나기때문에 미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수도계량기의 경우 내부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계량기함 내부를 헌옷이나 솜과 같은 보온재로 채워 준다. 또한 주변에 찬공기가 유입되지않도록 비닐커버, 보온재등으로 덮고 틈새를 테이프로 꼼꼼하게 막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도계량기의 경우 보온을 해도 동파가 되기 쉽기때문에 사용하지 않을때도 수도꼭지를 조금씩 틀어주는 것이 좋다.

수도계량기가 얼었다면 50~60도 정도의 따듯한 수건으로 주변을 감싸 녹여주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뜨거운 온도는 파손시킬수 있기때문에 주의하는것이 좋으며, 헤어드라이기나 토치등을 사용해서 녹이는 방법은 하지않는 것이 좋다.

또한 수도관과 계량기를 수시로 확인하여 동파가 일어났는지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동파가 됬을때는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 다산콜센터(120번) or 관한 수도사업소, 다른 지역의 경우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