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돈을 모으는 사소한 습관들
생활 속 돈을 모으는 사소한 습관들
  • 박소율 기자
  • 승인 2016.04.2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낭비를 줄이는 체크 리스트 7가지

생활 속 돈을 모으는 사소한 습관들

돈 낭비를 줄이는 체크 리스트 7가지

돈을 쓰는 것은 계속된 자기만의 소비 습관이 굳어지게 만든다. 돈을 쓰는 습관을 잘 들이면 돈을 쉽게 벌 수 있게 하지만, 잘못된 소비 습관을 엉뚱한 곳에 돈을 많이 쓰게 만들 수 있다.

돈 낭비를 줄이는 생활 속 돈 모으는 사소한 습관만 바꿔도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돈을 찾아 절약할 수 있다.

▲ 돈을 모으는 사소한 습관들

◆ 돈 낭비를 줄이는 체크리스트 7가지

1. 낱개로 구입하거나 조금씩 구매한다.

음식이든 물건이든 낱개나 소량씩 구매해보자. 동네 마트가 대형마트 보다는 좀 더 비쌀 수 있지만 대량으로 파는 대형마트 물건을 한꺼번에 샀다가 다 쓰지 못해 버리는 것을 감안한다면 동네마트에서 사는 것이 오히려 이익이다. 만약 많은 양을 다 사용할 수 없다면 싸다고 많이 사지 말고 조금씩 구매해보자. 버리는 음식 또한 자원낭비다.

2. 동전을 모은다.

동전이 생기면 저금통에 넣는 습관을 들여보자. 푼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이면 아주 쏠쏠하다. 

3. 가끔 사용하는 물건은 빌리자.

일년 한,두번 쓸까 하는 공구 같은 물건은 이웃에게 빌리거나 대여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여름에 몇 번쓰지 않는 캠핑용품 또한 마찬가지다. 정장, 아이 육아용품 등 다양한 물건들도 렌탈 업체에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빌리는 것이 좋다.

4. 책은 도서관에서 빌린다.

딱 한 번 보고 말 소설이나 에세를 사는 것은 비효율적인 구매이다. 곁에 두고 몇 번씩 볼 책이 아니라면 지역 도서관에서 빌리는 것이 좋다.

5. 중고를 이용한다.

중고는 당시의 돈을 상당 부분 아낄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요즘 중고는 예전 인식과는 다르게 긍정적으로 많이 바뀌고 제품의 품질 또한 향상되었다. 중고를 사용하면 자원의 재활용 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일이다. 중고 사이트를 잘 이용하여 적극 활용해보자.

6. 마일리지는 '꼭' 적립하자

예전에는 마일리지를 적립하려면 일일이 카드나 쿠폰을 들고 다녔지만 요즘엔 거의 앱으로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하지 않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지나칠 때가 많다.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습관을 들여 사용할 수 있는 돈을 찾아보자.

7. 충동구매를 자제하자.

물건을 살 때는 적어도 2주 이상 고민해보자. 다양한 미디어 매체가 충동구매를 야기하지만 꼭 자신의 원칙에 따라 구매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