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노화 방지에 좋은 멍게 효능
다이어트와 노화 방지에 좋은 멍게 효능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6.05.0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및 해파리 등과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힌다.

얕은 바다에 암석, 해초, 조개 등에 붙어서 살지만 2,000m 보다 더 깊은 곳에 사는 것도 있다. 몸 크기에 따라서 독립된 개체로 살거나 혹은 서로 이어져 군체를 이루기도 한다.

멍게는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멍게의 붉은색 단단한 몸에는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한다. 멍게 껍질에는 기능성 식품의 신소재인 고농도 천연 식이 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켜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멍게는 노화 방지, 당뇨병 예방에 좋으며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함유돼 있다. 흔히 날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 멍게는 글리코겐의 함량(약 11.6%)이 다른 동물에 비해 많은 편이다. 수온이 높은 여름철에 맛이 가장 좋은데 이것은 여름철에는 다른 철에 비해 글리코겐의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프랑스, 홍콩, 일본 등지에서도 식용으로 사용한다.
 
멍게 손질법은 다소 번거로운 구석이 있다. 따라서 시중에서 손질된 봉지 멍게를 구입해 먹는 것이 편리하다.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씻어 헹군 뒤 먹으면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