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정전기 줄이는 방법
겨울철 정전기 줄이는 방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6.12.2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겨울 정전기 줄이는 방법

 

정전기란 말 그대로 '흐르지 않고 그냥 머물러 있는 전기'를 의미한다. 물체의 원자핵 주변에 있는 전자가 물체 사이에 마찰이 일어날 때 다른 물체로 이동하게 된다. 이렇게 전자가 이동하는 과정에서 전기가 생기고, 한도 이상으로 전기가 쌓였을 때, 적절한 유도체가 닿으면 정전기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정전기는 건조한 날씨에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평소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에 화분 또는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정전기를 방지할 수도 있고,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핸드로션과 보디로션 바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긴 머리는 쉽게 건조해져 정전기가 잘 발생하게 된다. 정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말릴 때 찬바람으로 말리도록 하며, 드라이기를 멀리 두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건으로 머리를 비빌 경우 마찰이 생기므로 두드리며 말리도록 하자.
 
머리를 빗을 때 사용하는 빗은 플라스틱보다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나무나 고무로 제작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정전기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옷과 머리카락에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옷 보관 또한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정전기는 합성섬유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합성섬유 소재의 옷을 나란히 걸어두거나 포개어 놓지 않도록 주의한다. 겨울철 손끝만 닿아도 찌릿찌릿하던 정전기. 이제 정전기를 없애고 쾌적한 겨울을 보내보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