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둬야하는 위조지폐 구분하는법 5
꼭 알아둬야하는 위조지폐 구분하는법 5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06.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페이스북 페이지 (실시간대구)
혹시 내가 가지고 있는 지폐가 위조지폐인지 의심이 들 때 다섯 가지만 기억하자.
 
1. 만져보기
지폐의 금액 부분과 글자 적힌 부분, 인물이 그려진 부분을 손으로 만져보면 오돌토돌한 감촉이 느껴지지만, 위조지폐의 경우에는 감촉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 방법은 색이 잘 보이지 않는 저녁에 확인하기 좋은 방법이다.
 
2. 홀로그램
지폐를 기울여 확인해 보면 위조지폐의 경우에는 변함이 없는 반면 진폐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지도와 태극문양, 액면 숫자 4개가 번갈아서 나타난다.
 
3. 금액 부분 색 변화
지폐를 기울였을 때 금액 부분을 확인해보면 만 원권은 녹색에서 황금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만 원권 역시 색이 바뀐다.
 
4. 등에 비춰 보기
진폐는 지폐 뒷면에 인물이 없는 빈 부분에 빛을 비추면 희미하게 인물이 나타난다.
 
5. 어플 확인
보통 위폐를 만들 때는 복사기로 만들기 때문에 지폐 일련번호가 똑같을 수밖에 없다. 조폐공사에서 만든 어플을 이용해 지폐의 일련번호 넣고 조회하면 위조지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위조된 지폐를 발견하면 인상착의를 메모하고 지문이 지워지지 않도록 봉투에 넣어 가까운 경찰서 또는 은행으로 신고하도록 하며, 위조지폐는 만드는 것도 범죄지만 습득하여 사용하는 것도 범죄라는 것을 명심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