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마버그열 환자 발생, 에볼라와 비슷?
우간다 마버그열 환자 발생, 에볼라와 비슷?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10.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백신 없어 바이러스와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책
 
우간다를 방문할 계획을 세우고 있거나 갈 예정인 여행객들은 잠시 일정을 뒤로 미루는 것이 좋겠다.
 
아프리카 우간다 동부 퀜 지구에 '마버그열'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25일 우간다 출국 대상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환자 발생 지역 방문은 자제해야 하며, 의심 환자와의 접촉에 주의하고 동굴 등 박쥐 서식지역 방문은 삼가는 것이 좋다.
 
마버그열은 아프리카 과일박쥐 또는 영장류 등 감염된 동물접촉, 환지 및 사망자의 체액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데, 마버그열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근육통 등에 이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출혈이 시작되는 등 에볼라와 유사한 증세를 보이는 필로바이러스과 감염병이다.
 
 
에볼라처럼 마버그열도 주로 감염자의 혈액이나 침 등 체액을 통해 전염되며 잠복기는 약 14일로 에볼라보다 한 주 정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사율이 25%가 넘는 전염병이지만 아직 치료법이나 예방 백신이 없어 바이러스와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책이다.
 
마버그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21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사망률은 24~88% 정도다.
 
2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후 아프리카 우간다 동부 퀜 지구에서 마버그열 환자가 4명 발생하고 2명이 사망했다"며 "해당 지역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발표했다.
 
여행 전 마버그열 유행지역 확인은 필수이며, 귀국 후 21일 안에 발열,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1339나 보건소로 신고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