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차트, 내년부터 USB앨범 차트 반영
가온차트, 내년부터 USB앨범 차트 반영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7.12.2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온차트 선정기준 정책 변경
USB형태로 출시된 지드래곤 앨범 (출처 : YG엔터테인먼트)
지드래곤 USB앨범 (출처 : YG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 공인음악차트 가온차트가 2018년 가온차트 선정기준에 대한 정책을 변경한다고 전했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차트 앨범의 정의를 '저작권법상 복제물', 또는 '오프라인 음반'에서 '묶음 단위로 판매되는 상품'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발매된 가수 지드래곤의 솔로 앨범이 CD형태가 아닌 USB형태로 발매되어 업계에서 논란이 되었다. 지드래곤의 경우에는 USB를 통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한 뒤 음원을 내려받는 형태로, 가온차트는 당시 음원이 고정되어 있지 않는 USB는 앨범으로 보기 어렵다며 앨범 판매량 순위에 포함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USB앨범과 같은 상품도 가온앨범 차트에 반영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곡을 앨범단위로 판매하는 Kit, USB, 기타 저장장치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음악이 다수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가온차트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차트 가중치를 변경한다고 전했다. 2000년대 후반에는 다운로드 서비스의 가치가 훨씬 높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기기의 보급과 무선망의 발전으로 인해 다운로드 서비스는 감소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량이 증가하였다.

이에 복합상품(스트리밍+다운로드 패키지 서비스 등)의 스트리밍 가중치에 적용되는 할인율을 폐지하여 스트리밍의 가치를 상대적으로 높인다고 전했다. 

한편 가온차트의 정책 변경은 1월 1일 기준으로 변경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