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人] 【5】 지원자의 자신감과 매력을 책임지는 취업 이미지코치, 정은주 소장
[마이크人] 【5】 지원자의 자신감과 매력을 책임지는 취업 이미지코치, 정은주 소장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8.02.1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자기만의 아름다움과 매력이 있다. 문제는 이 장점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사람과, 숨겨놓고 찾지 못해 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 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이다. 누구나 나를 긍정적으로 표현해야 함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취업을 앞 둔 취준생들에게는 인생이 바뀔만한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오늘은 취업 이미지 전문가로 활동 중인 정은주 소장을 만나봤다.
 

정은주 소장
정은주 소장 / 사진=정해성 기자

- 소장님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취업을 앞 둔 많은 준비생들에게 본인의 장점, 특기를 살려주는 헤어 메이크업, 의상 등 UP 스타일 이미지를 코치하는 ‘J 이미지 잡스’ 정은주 소장입니다."


- 반갑습니다. 요즘 취업난이 심각하다고 하잖아요. 취업 이미지라고 하면 어떤 것들을 말 하는 것인가요?

" 흔히 이미지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인상이나 느낌을 말하죠. 이미지의 인식에 대하여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 교수이자, 심리학자인 엘버트 메르비안 교수는 인간의 대화에서 언어가 설득요인으로는 7%만을 차지하고, 음조, 억양, 목소리 등 청각적 요소가 38%, 표정이나 태도, 자세와 용모 등 시각적 요소가 5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첫 인상은 7초 이내에 결정되며, 이는 기술적인 어필이 아닌 “나”라는 모습만으로 보여 지는 것이 나의 가장 중요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네. 그렇군요. 그럼 그렇게 시각적인 요소라는 것이, 면접관이나 혹은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요?

" 사람을 만나서 2~3초안에 만들어지는 첫 인상이 누군가를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하며, 길게 보아도 면접시작 30초 안에 그 사람에 대해 최종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즉, 면접이란 것이 오래 보아 뽑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냥 그 사람의 느낌이나 분위기로 선택한다고 하는 것이 정확한 것 같습니다."


- 알겠습니다. 그럼 결국 면접 30초안에 선택받을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네요. 만약 첫 이미지를 그렇게 선택받지 못 한다면 큰 일 이네요?

"그렇지요. 그렇게 잘못된 첫 인상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0시간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60시간은 216,000초죠. 이렇듯 30초안에 승부보지 못 한다면 5,000배 가까운 시간의 노력이 있어야 회복가능 합니다.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일은 성공에 관한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 메이킹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시키고 또한 장점을 극대화하여 가장 이상적인 이미지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정은주 소장
정은주 소장 / 사진=정해성 기자

- 점점 이야기를 나눌수록 첫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하나요?

" 예전 대기업의 면접장에는 관상을 보는 분들도 면접관으로 들어왔다고 하죠. 사람의 관상 중에 미간은 복이 들어오는 입구, 코는 복이 내려오는 길, 입은 복을 담는 그릇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입 꼬리가 올라가야 복을 담을 수 있겠죠. 많이 웃어야 복이 들어온다는 소리입니다. 자신의 인상을 잘 파악하고 호감과 신뢰감을 주는 밝고, 친밀감 있는 인상을 주기위해서 노력해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취업면접이나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 있는 분들, 좋은 인상이 필수적인 조직 관리자, 영업이나 서비스맨들에게 이미지 메이킹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표정이 진짜로 웃고 있어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더라고요. 진짜 좋은 미소를 구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요?

" 네. 있습니다. 우선은 이미지 메이킹 방법을 전문가에게 배우고 본인도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9세기 진짜 미소를 연구한 프랑스의 신경 생리학자 귀욤 뒤센(1906-1875)의 연구에 보면, 진심을 담은 미소는 눈꼬리까지 화창하게 올라가고 밝게 웃는 입가의 미소라고 합니다. 매일 거울을 보며, 눈을 마주치며 미소를 띠고 첫 마디 인사말을 시작하는 방법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알겠습니다. 매일 거울을 보면서 웃는 연습과 말 하는 연습을 하자는 것이군요. 소장님의 앞으로 활동계획은 어떤 것인가요?

" 지금처럼 앞으로도 취업을 앞두고 계신 학생이나, 좋은 인상이 필수인 모든 분들께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 준비하는 방법들을 나누며, 스스로 이미지 메이킹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리는 가교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특히 꿈이 있는 학생들에게 꿈을 실현시켜주는 따뜻한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