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나타난 '바퀴벌레' 원인은 택배박스에?
갑자기 나타난 '바퀴벌레' 원인은 택배박스에?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03.1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도 낮아지는 가을철에 실내 유입 많아져 주의
사진=팁팁뉴스
택배박스는 모아두지 말고 빨리 분리수거하는 것이 좋다. / 사진=팁팁뉴스

집안에 보이지 않던 바퀴벌레가 어느 날 갑자기 보이기 시작했다면 외부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크다. 

위생해충방제연구소 관계자는 "바퀴벌레 유입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물건에 주의해야 한다"며, "특히, 택배박스 틈 사이로 침입한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택배가 오면 내용물을 꺼내고 빈 박스를 모아두곤 한다. 한 번에 버리거나 짐을 넣어 놓는 수납 용도로 재활용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택배 상자가 방치되어 있는 동안 좁은 틈으로 침투했던 바퀴벌레가 알을 낳고 부화하면서 집안으로 유입될 수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박스를 오랫동안 버리지 않고 집에 보관할 경우 그 속에서 바퀴벌레가 번식할 수 있고, 주로 박스 틈 사시에 알을 붙이는데 그 접착력이 매우 강해 손으로 뜯어내도 잘 떨어지지 않는다"라며, "택배박스는 최대한 빨리 분리수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바퀴벌레의 또 다른 유입경로는 택배박스 외에도 환풍기, 배수구, 에어컨 실외기 등 외부와 연결된 여러 가지 구멍 등이 있다. 특히 10~11월은 실외 온도가 낮아지는 탓에 바퀴벌레 해충들이 따뜻한 실내로 유입되는 경우많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연구소 관계자는 "바퀴벌레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판매 중인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분별한 약제나 민간요법을 사용할 시 해충의 내성이 강해져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바퀴벌레를 불러모으지 않기 위해서는 택배상자는 즉시 분리수거하고  배수로도 청결하게 유지해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외부와 연결되는 곳이 있다면 틈새를 통해 들어오지 않도록 막아주어야 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