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화병 급증, 이유는?
한국인 화병 급증, 이유는?
  • 박소율 기자
  • 승인 2015.01.2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병으로 인한 우울함, 자신감 저하 등 질병 ↑

한국인의 화병 급증이 이목을 끌고 있다. 화병은 1995년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한국인 특유의 문화증후군으로 인정한 질환으로,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특징적인 신경증이다.

통계에 따르면 화병은 국내 인구의 약 5%가 화병 증상을 보이고 있다.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많고, 특히 30~40대 기혼자에게서 많이 보인다고 조사되었다.

화병이란 ' 억울한 마음을 삭이지 못하여 머리와 옆구리가 아프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병'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다른말로 '울화병' 이라고도 한다.

▲ 한국인 화병 급증
과거에 30~40대 여성들, 즉 주부들이 화병에 걸리는 원인은 시부모님과의 갈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 와서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드물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직장인에게서 볼 수 있는 '직장인 화병' 이나 최근 학교에 왕따 문제로 인한 '왕따 화병' 등 여러 유형들이 발생하고 있다 .

화병의 증상으로는 마음에 나타나는 증상과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데 마음에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은 불안, 초조, 우울, 신경예민, 자신감 저하 등이 있고, 신체적 증상으로는 속 메스꺼움, 변비, 가슴 두근거림, 소화불량 등이 있다. 스트레스나 가슴 답답함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그냥 가볍게 넘어가 방치하게 된다면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문가는 분노로 인하여 혈압상승을 일으켜 고혈압이나 중풍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화병은 마음이 원인이 되는 것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건강한 마음을 되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여가활동이 화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