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손질할때, 눈물 안흘리는 방법
양파손질할때, 눈물 안흘리는 방법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6.02.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눈물없이 양파손질하는 팁

양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 암, 당뇨병 예방효과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감소, 혈전, 심혈관 질환, 뇌졸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작용및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풍부한 효능을 자랑하는 만큼 양파는 맛도 좋아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그런데 양파를 손질하다가 양파의 매운맛때문에 눈물을 흘린 적 많을 것이다. 왜 양파를 손질하면 눈물이 나는 것일까?

양파에는 취루성물질이 있다. 취루성물질이 바로 눈물이 나게 하는 원인이다. 양파를 손질하게되면, 최루성물질이 휘발하게되면서 눈에 들어가 화학작용을 일으키기때문에 눈이 맵고 눈물을 나게한다.

양파를 눈물없이 손질하기위해서는 물에 접촉하면 된다. 취루성물질은 물에 약하기때문에 물에 접촉하면 눈물없이 손질할 수있다. 먼저 물에 1~2분정도 담궜다가 손질하거나, 칼에 물을 충분히 묻힌 다음 양파를 손질하면 눈물이 안나게 손질 할 수 있다.

냉동실에 잠깐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냉동실에 넣어두면 양파에 눈물을 유발하는 성분이 낮은 온도에 적게 형성하기때문에,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사용직전에 손질하면 눈물없이 손질할 수 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