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음식은 2시간 이후부터'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음식은 2시간 이후부터'
  • 박소율 기자
  • 승인 2016.04.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음식은 2시간 이후부터'

누구나 한 번쯤은 사랑니로 인하여 불편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랑니는 주로 20세 전 후로 많이 나타나는데 통증 없이 지나간다면 발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러한 사랑니로 인해 주변 치아에 영향을 미친다거나 비정상적으로 사랑니가 나서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낀다면 반드시 사랑니를 발치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사랑니를 발치 했다면 다른 치아를 발치 했을 때보다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매복된 사랑니를 빼고 난 후라면 큰 통증이 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랑니를 발치하고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수술 후 거즈를 꼭 물고 있기

사랑니 수술 후 2시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하며, 침을 뱉지 말고 꼭 삼켜야 한다. 그래야 지혈이 빨리 될 수 있다. 또한 피가 멈췄다고 해서 담배를 피거나 침을 뱉는 등의 행동은 음압이 생겨 피가 더 많이 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금하는 것이 좋다.

2. 음식 섭취는 2시간 이후부터

음식 섭취는 거즈를 뺀 후 2시간 이후부터 가능하며, 죽이나 스프같은 유동식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발치 후엔 빨대를 사용하면 압력으로 인하여 출혈이 더 생길 수 있으므로 빨대 사용은 삼가야 한다.

3. 일주일간 술, 담배 금하기

발치 후 일주일 동안은 술,담배를 삼가는 것이 좋다.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서 술,담배를 하게 될 경우 봉합된 부분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4. 냉찜질 해주기

사랑니를 발치 후에 붓기가 심해지는데 당일보다 2~3일 뒤에 더 심해진다. 개인에 따라서는 멍이 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를 빨리 빼는데 도움이 된다.

5. 목욕과 운동 삼가하기

지혈을 해 놓은 상태가 뜨거운 목욕과 운동을 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지혈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에는 3~4일 정도는 목욕과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