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시 주의할 점
치아교정 시 주의할 점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6.04.0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치아 교정시 주의사항
 
치아교정을 하면 해서는 안 될 행동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등 주의해야 할 사항이 참으로 많다.
 
입안에 교정장치로 인해 전반적인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소금을 탄 따뜻한 물이나 가글 용액으로 수 분간 입안을 헹구어 냄으로써 완화될 수 있다.
 
교정 시에는 사탕과 같이 딱딱한 음식을 깨물어 먹는 행위 등을 자제해야 한다. 이는 교정장치에 충격을 주어 철사나 밴드 특히, 치아 표면에 붙이는 브라켓을 탈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브라켓으로 인해 특정 부위가 자극되거나 교정와이어 또는 장치를 묶은 철사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와 아픈 경우 참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조절하도록 해야 한다.
 
교정 치료 기간 중에는 청결한 구강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음식물의 찌꺼기나 플라그, 치석의 침착이 자연치에 비해 높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식사 후에는 반드시 교정용 칫솔, 치실, 치간 칫솔 등 여러 보조용구를 사용하여 깨끗하고 효율적인 칫솔 질을 해야 한다.
 
음식은 마른오징어나 질긴 고기, 쥐포 등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고 캐러멜이나 엿, 껌과 같은 점도가 높은 음식 또한 치아의 우식률을 높일 뿐 아니라 부착된 장치의 탈락을 유발하기 쉬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처음 장치를 끼운 후 24시간 동안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요즘은 철 말고도 미관상 세라믹이나 레진으로 브라켓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특히 김치나 카레, 커피 등 색소가 많이 든 음식이나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섭취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어주거나 칫솔 질을 꼭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정 중에는 환자와 의사 선생님과의 협조가 중요하며, 치료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
 
치아교정 시 조금만 주의하면 가지런하고 예쁜 치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