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마가 자꾸 돌아가요', 골반 틀어짐 원인과 자가진단법
'치마가 자꾸 돌아가요', 골반 틀어짐 원인과 자가진단법
  • 박소율 기자
  • 승인 2016.04.1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마가 자꾸 돌아가요', 골반 틀어짐 원인과 자가진단법

예쁘게 미니스커트를 입고 외출 했는데, 조금만 걸어도 치마가 돌아가 난감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치마의 지퍼라인이 자꾸만 엉덩이나 배 쪽으로 돌아가버린다면 골반 틀어짐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골반 틀어짐은 그저 작은 불편함으로 생각하고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지만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부로 골반이 불균형하면 우리의 건강도 균형을 잃고 각종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 골반 틀어짐 원인과 자가진단법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는 주로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있다. 다리를 꼬거나 생활의 대부분을 앉아서만 있는 사람, 안짱걸음, 팔자걸음 등 잘못된 보행습관이 원인이 된다. 또한 한쪽으로만 누워서 수면하는 습관 또한 골반 틀어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골반이 틀어지면 외관상의 비대칭과 치마가 돌아가는 현상뿐 아니라 골반 내부 장기와 생식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깨, 허리, 다리, 골반, 두통, 무릎, 발목 등 사지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신경이 눌리거나 당겨져 다리가 쉽게 저리고 잘 붓게 된다. 또한 배뇨장애나 소화장애가 심해지고 복부를 중심으로 살이 쪄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이러한 골반 틀어짐은 육안으로는 판별하기 어렵지만 다양한 징후를 통해 골반 틀어짐을 의심해 볼 수 있다.

1. 누운 자세에서 양쪽 팔과 다리의 길이가 다르다.

2. 바닥에 누웠을 때 양쪽 다리가 벌어지는 각도가 한쪽으로 쏠린다.

3. 바지 한 쪽 끝이나 신발의 한 쪽 밑창이 더 닳는다.

4. 상체는 마른 편인데 하체에만 살이 찐다.

5. 양쪽 어깨 높이가 다르다.

6.어깨 통증으로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낀다.

7. 치마나 바지를 입었을 때 자꾸 방향이 돌아가 있다.

8. 팔자 걸음을 걷거나 발목을 자주 삔다.

9. 한 쪽 다리만 굽히고 서는 짝다리 자세 등 한 쪽 다리에 체중을 싣는 자세를 자주 취한다.

10. 허리나 골반에 좌우 중 한쪽에만 통증이 심하다.

 위 자가진단 리스트 중 6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골반 틀어짐이 의심되므로 의사의 진단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골반은 우리의 신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골반 틀어짐이 진행 되기 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골반 틀어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하이힐은 피하고, 특히 많이 걷거나 서 있을 때에는 2~3cm 정도 낮은 굽의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또한 의자에 앉을 때는 골반을 의자 안쪽에 최대한 밀착시키고 허리를 반듯하게 세워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허리에 작은 쿠션을 대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