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운 치질, 원인과 예방법은?
괴로운 치질, 원인과 예방법은?
  • 김이슬 기자
  • 승인 2016.07.0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실에서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거나, 화장실에서 변을 보는 등 치질 질환을 앓게 되면,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괴로움을 느끼게 된다. 치질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흡연과 잦은 음주, 오랫동안 앉아있는 습관과 관계가 있는데 이 밖에도 장시간 서있거나, 비만, 임신 때문에 치질이 생길 수가 있다.

괴로운 치질, 원인과 예방법은?

치질은 직장의 정맥혈관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항문의 구조적인 이상을 야기하며 생기게 되는데,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을 경우, 변비나 설사로 과도하게 힘을 줄 경우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치질에 잘 걸릴 수가 있다.

이처럼 치질 질환을 앓으면, 치질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발하는 경우도 많아 치질 예방법을 통해 항문 관리에 힘 쓰는 것이 좋다.
 
치질 예방법으로는 장시간 같은 자세가 지속되는 자전거 타기, 낚시 등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치질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음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또 용변처리 습관도 중요한데, 휴지보다는 비데나 샤워기를 이용하여, 긴장된 혈관을 부드럽게 이완해주고, 항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배변을 부드럽게 잘 볼 수 있도록 변비예방도 하는것이 중요한데, 평소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서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