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피우는 청소년, 치아 손상위험 매우 높아
전자담배 피우는 청소년, 치아 손상위험 매우 높아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7.07.2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만 5,528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치아 부러질 위험 65%↑
 
청소년 흡연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실제로 많은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특히나 성장기에 전자담배를 매일 피우는 청소년은 전자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보다 치아가 부러지거나 깨질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양여대 보건행정과 조준호 교수는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 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6만 5,528명을 대상으로 전자담배 사용과 구강 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국제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근호에 발표됐다.
 
조사 대상 청소년 중에는 8.3%가 전자담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2.4%는 지난 1개월간 전자담배를 사용한 적이 있었으며, 매일같이 전자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은 0.5%로 집계됐다. 

전자담배는 구강건강 전반에 위험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매일 전자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의 경우 치아가 부러지거나 깨질 위험이 전자담배를 사용한 경험이 없는 청소년보다 65%높았다. 또 동일한 비교 조건에서 혀나 입 안쪽의 뺨에 통증이 생길 가능성은 54%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전자담배는 니코틴 액상 등 각종 물질이 기화돼 발생할 때 함께 생성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입 안쪽의 연조직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치아가 깨지거나 부러지는 증상은 니코틴이 함유된 전자담배를 사용한 경우에만 통계적인 유의성이 있었다.

연구팀은 "니코틴은 치아가 깨지거나 부러지는 증상에 관련된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된다"면서 "전자담배도 구강 건강 전반에 위험요소가 될 수 있음을 연구결과가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