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없이 못사는 현대인들이 꼭 먹어야 하는 '이것'은?
커피없이 못사는 현대인들이 꼭 먹어야 하는 '이것'은?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8.2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친 심신을 달래 줄 '이것'은?
 
대한민국이 커피의 왕국이라 불릴 만큼 하루 커피 소비량이 엄청나다. 
 
그런데 커피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페인은 체내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다. 혈관을 통해 5분 이내에 우리 몸 전체에 확산된다.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면 부신을 자극해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뇌, 심장, 골격근, 신장의 활동을 항진시킨다. 즉, 심박수가 늘어나며 그 결과 혈압이 오르고 맥박이 빨라지게 된다. 
 
또한, 카페인은 위에 작용하여 위산분비를 자극하고, 소화기관 근육 및 혈관이 이완될 수 있기 때문에 궤양 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페인을 과다 복용할 경우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불안, 초조함, 신경과민,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근육운동과 관련하여 호흡이 가빠지며 심장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는 등 건강에 좋지 않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졸립거나 피곤함을 커피를 마심으로써 버틸려고 하는 사람들은 늘어만 가고 있다. 그러나 카페인만이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반찬으로 주로 먹는 '오이'에도 카페인 못지 않은 놀라운 효능이 숨어있다.
 
오이에는 비타민B와 양질의 탄수화물을 제공하는 훌륭한 원천이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때 오이를 섭취하면 에너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오이에는 비타민 B 뿐만아니라 설탕과 전해질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거나 하루 종일 지끈지끈한 두토을 해결 할 수 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오이를 섭취해보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