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건강을 위한 '시리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내 건강을 위한 '시리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10.2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리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3가지
 

시리얼은 한 끼 식사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오곡, 과일, 초콜릿 등 시중에 판매 중인 시리얼의 종류만 수십 가지가 넘는다.

 
개인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시리얼은 바쁜 아침에 주로 즐겨 먹는데, 시리얼의 맛이 다양한 만큼이나 중독성도 강해 많이 먹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시리얼의 영양 성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시리얼을 고를 때는 통밀 함유 성분이 100%에 가까운 것을 고르자. 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밀·현미 등 통곡이 주재료인 시리얼에 함유된 엽산·마그네슘·식이섬유 등에 의해 고혈압 위험을 줄여주며, 특히 식이섬유는 혈당을 서서히 오르내리게 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콤한 맛의 시리얼을 고를 때는 첨가된 당 함유율을 반드시 확인하자. 시리얼에 함유된 당류에는 사탕수수 시럽, 아가베, 꿀, 당밀, 과당 등 건강에 좋은 것도 있지만, 일반 설탕도 포함되어 있다. 가벼운 곡물은 총 7g, 무거운 곡물은 11g을 초과하지는 않는지 유의하자.
 
통밀 시리얼 한 공기에는 천연 식이섬유가 6g이 들어있다. 하지만, 식품 라벨에는 이공 식이섬유와 천연 식이섬유를 구분해서 기재하지 않고 있어 제조사에서는 인공 식이섬유의 첨가량을 늘리고 있다. 가공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및 혈당 조절을 방해하므로 시리얼을 고를 때는 통밀, 통겨, 귀리가 많이 첨가된 것을 선택하고, 현미와 옥수수가 비교적 덜 첨가된 시리얼은 피하도록 하자.
 
시리얼은 먹다 보면 자신이 얼마나 많은 양을 먹었는지 예측할 수 없어 1회 권장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시리얼은 한 번 먹을 양을 덜어 개별 보관하고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