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은 왜 여름철보다 건조할까?
겨울철은 왜 여름철보다 건조할까?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8.01.2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보다 건조한 겨울철, 과연 온도와 습도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여름철보다 겨울철이 더 건조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겨울이 건조한 이유는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공기보다 더 많은 수분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가운 공기 속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수분을 포함하고 있어 겨울철이 건조한 것이다. 

특히, 영하권 날씨일 때의 차가운 공기는 대기 중의 수분 입자를 동결시켜서 건조한 공기 상태를 만든다. 건조하다는 것은 대기 중에 수분량이 적음을 의미하며, 겨울철에는 공기 중으로 증발하는 수분이 다른 계절에 비해 적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겨울철에는 건조한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는다. 시베리아 기단은 대체로 늦장마가 끝나는 시기부터 오호츠크해 기단이 영향을 미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에 그 힘을 발휘한다. 시베리아 기단은 한랭 건조한 상태로 영향을 미치는 기간은 12월에서 3월 초 사이며 1월에 집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최근 연일 이어지는 한파에 대기까지 건조해지면서 작은 불씨였던 것이 대형 화재로 번지기 쉽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는 물론 화재 발생해 발빠른 대응을 위해 평소 소화기나 비상구 등의 위치와 동선을 알아두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