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수립... 국민 직무역량 끌어올린다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 수립... 국민 직무역량 끌어올린다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8.07.2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계고 유연성 확대하고, 전문대학 현장실무교육 및 고숙련 교육 강화
재직자 학습권 보장 확대하고, 비정규직 등 내일배움카드 확대
정부 부처 간 칸막이 제거하고 재정투자확대, 사회적 캠페인 통해 인식 개선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향 및 과제’ 공청회/사진=교육부 제공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향 및 과제’ 공청회/사진=교육부 제공

배움에는 끝이 없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저출산 고령화와 사회적 양극화 문제는 일자리의 지형과 직무역량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돼, 머지않아 전 국민이 역량개발에 평생 몰두해야 할 듯하다.

교육부는 27일 미래 직업교육훈련의 혁신 방향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 발표했다.

정부부처와 민간기관‧단체들이 머리를 맞대 도출한 이번 혁신 방안은 미래사회 변화를 혁신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직업교육훈련이 추구해야 할 비전과 기본방향, 이를 뒷받침하는 추진전략과 주요과제를 제시했다.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기본방향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도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누구나 공정한 역량개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전 생애에 걸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한다.

추진전략에 따른 주요과제는 직업교육훈련을 △유연화, △고도화, △직무역량 개발체계를 확충, △사람이 중심이 되는 포용성, △통합적으로 지원해나갈 수 있는 생태계 마련이다.

변화하는 산업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자율학교 지정을 활성화하고, 학점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K-MOOC에 직업교육훈련 강좌를 신설하는 등 단기과정을 도입하고 직업교육과 훈련 간 연계도 강화한다.

고도화 방안은 실무중심 교육을 통해 고숙련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산업 및 직업구조 변화에 맞추어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하고,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계의 참여를 확대한다. 아울러,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를 특별전형하고 인센티브와 처우개선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높인다.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성장경로를 마련해 모든 국민이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직무역량 개발체계를 확충한다. 또한, 전문대‧대학을 통한 후학습, 재직자 역량 개발, 이‧전직 수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교육훈련 참여가 어려운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해 중소기업 훈련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비정규직, 특수형태업무종사자, 영세자영업자 등에 대해 내일배움카드를 확대해 나간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통해 직업교육훈련정책을 연계․조정하고, 지역단위에서 인력수요와 공급을 조사 및 조정하는 등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한다. 또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재정투자를 확대한다.

아울러,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사회적 캠페인을 실시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노동인권, 산업안전, 직업윤리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해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혁신 방안을 통해 모든 국민의 역량을 키워 일을 통해 행복을 찾도록 지원하는 것은 우리 경제와 사회가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을 통한 미래 변화 모습 예상/교육부 제공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을 통한 미래 변화 모습 예상/교육부 제공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