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머신 어떻게 사용하는 게 좋을까?
러닝머신 어떻게 사용하는 게 좋을까?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1.0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러닝머신 어떻게 사용하는 게 좋을까?

 

헬스장에서 운동할 때 아무리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기구는 러닝머신일 것이다. 러닝머신은 부담 없이 가볍게 운동할 수 있어 많이 이용하는 운동기구이지만 러닝머신을 제대로 사용하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올바른 러닝머신 사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자칫 잘못하다간 오히려 발이나 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위험하기 때문이다.
 
러닝머신에서 걷기 운동 시간은 30~40분 정도가 적당하며, 자세를 똑바로 하고 시선은 전방 15도 앞을 보며 어깨의 힘을 빼고 수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팔은 억지로 흔들 필요 없이 주먹을 가볍게 쥐고 편안하게 앞뒤로 흔들어 주자.
 
호흡할 때는 코로 숨을 들이마신 뒤 입으로 내쉬고 갑작스럽게 숨이 찰 정도로 속도를 올리거나 급격하게 속도를 줄이는 행위는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3~4분 간격으로 속도를 점차 늘리고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러닝머신을 시작하는 처음 5분 동안은 보통 걸음으로, 그 후에는 3~4분 간격으로 속도를 5~10%씩 올리며 운동하도록 하자. 러닝머신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했을 근육들을 풀어 주어야 한다. 
 
모든 운동은 스트레칭으로 시작해 스트레칭으로 끝나는 것이 좋으며, 60분 이상 지속적인 운동은 오히려 무릎관절이나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력에 맞춰 적절히 조절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