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들쑥날쑥? 제대로 측정하는 방법
혈압이 들쑥날쑥? 제대로 측정하는 방법
  • 정세원 기자
  • 승인 2017.02.1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고혈압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관리가 중요하다. 혈압관리가 중요한만큼, 지하철, 은행등 많은 장소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기계들을 볼 수 있다. 그런데 혈압이 측정할때마다 들쑥날쑥하고, 수치가 과하게 나와 걱정을 하는 이들이 많다.

혈압은 주변환경, 측정부위, 시간, 컨디션등등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기때문에 혈압을 측정할때마다 수치가 다를 수 있다. 그렇다면 보다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전문가들은 가정에서 측정하는 가정혈압을 추천한다. 가정혈압은 집에서 편안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으로 보통 많은 분들이 집에서 마음의 안정을 느끼기때문에 보다 정확하다고 본다. 

정확한 가정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아침2회, 저녁2회씩 측정하는 것이 좋다. 아침혈압은 기상 후 1시간이내, 소변을 본 후 5분정도 휴식을 취하고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혈압은 잠들기 전 소변을 본 후 역시 측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압을 측정할때는 자세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편안하게 등을 기댄 다음,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팔꿈치 높이정도되는 테이블에 팔을 올려넣고 측정해야한다. 자세가 바르지않는다면 수치가 더 높게 나올 수 있다. 

평소 혈압관리에 신경써야한다면 보다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는 가정혈압으로 관리하도록 하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