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 단추 위치의 비밀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 단추 위치의 비밀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3.02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 단추 있는 옷을 입을 때 한 번쯤 단추에 대해 의문 든 적이 있지 않은가? 모두가 아는 사실이겠지만 옷에 달린 단추는 남자 옷에는 오른쪽에, 여자 옷에는 왼쪽에 달려있다. 
 
왜 단추가 달린 방향은 남, 여가 다른 것일까? 사실 이는 오랫동안 관습으로 내려온 것으로 명확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여기에 몇 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옛날 귀부인의 옷은 시녀가 입혀주었다
옛날 서양 귀족 여성들은 옷을 입을 때 대개 시녀의 도움을 받곤 했다. 허리를 조여주거나 앞에 단추를 채우곤 했는데, 이때 단추를 채우기 위해서는 왼쪽에 있는 것이 오른쪽에 있는 것보다 더 편했다는 것이다.
 
아이는 왼팔로 안고 젖을 물린다
여성들이 아기를 안고 젖을 물릴 때 보통 왼팔로 머리를 받치고 오른팔로 감싸 안는 경우가 많다. 이때 단추를 풀거나 채우기 위해서는 단추가 왼쪽에 있어야 오른손으로 풀기가 편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옷 속에 있는 무기를 빨리 꺼내야 했다
중세시대 귀검사들은 허리에 검을 한 자루씩 가지고 다녔었는데 외투 안에 있는 검을 재빨리 빼내기 위해서 오른쪽에 단추를 달았다는 것이다. 
 
남녀 옷을 구별하기 위해서다
일부 유럽 국가들이 의류를 수입할 때 남녀 옷에 관세비율을 달리 매겼는데, 수입업자들이 구별을 쉽게 하기 위해서 단추 방향을 반대로 했다는 것이다.
 
'옷에 달린 단추의 방향을 한 방향으로 통일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이미 오랜 관습으로 굳어져 남자는 오른쪽에 여자는 왼쪽에 있는 것이 자연스럽고 편한 지금. 굳이 방향을 바꿔 옷을 입으며 불편해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