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상품권 1천억원대 발행, 실효성 논란
강원상품권 1천억원대 발행, 실효성 논란
  • 김덕엽 기자
  • 승인 2017.04.11 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손실불구 강원상품권 발행규모 1000억원 넘게 책정
▲ 강원도가 발행하고 있는 강원사랑상품권 (사진 = 강원도 제공)

강원도는 지역자금유출 방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상품권을 도입했지만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강원도는 각계 경제적 손실 우려에도 불구하고 올해 강원상품권 발행 규모를 1000억원 넘게 책정한 것으로 파악되 실효성 논란이 일고있다.
 
도가 공개한 강원상품권 운용계획에 따르면 발행한 280억원 규모 외에 750억원 규모를 추가 발행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도의 계획대로 강원도 의회 추경예산안 심의를 통과하면 총 1030억원 규모의 강원상품권이 발행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상품권 구매 사업 750억원 세부 내역은 노인소득보장 증진사업에 300억원,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비상경제 강원일자리 특별지원 300억원, 농업분야 인력지원 사업 28억원, 수출지원 사업 95억원 등으로 분석됐다.

현재 일부 정치권과 강원도 의회에서는 아직 정착이 안된 시책을 지나치게 확대 시행하고, 생활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현금 외에 대체 수단으로 적용하는 것은 예산 낭비를 시작으로 물론 수혜자들의 삶을 더욱 위축시킬 수 있다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사업 시행 초기인만큼 어느정도 시행착오는 보이겠지만 향후 비상경제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과 상경기를 활성화하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는 지역에서 생산한 부와 가치가 실시간 외지건설사, 은행, 대형유통업체, 기업형 SSM,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유출됨을 주장하며 지역화폐 성격의 강원상품권을 도입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