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채소는 흐르는 물보다 물 받아 씻어라
쌈채소는 흐르는 물보다 물 받아 씻어라
  • 금은정 기자
  • 승인 2017.04.2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를 먹을때는 물론, 푸짐하게 쌈을 싸서 먹는 것은 아주 별미이다. 실제로 상추, 깻잎, 쑥갓등 다양한 쌈채소가 인기인가운데, 쌈채소는 어떻게 세척하는 것이 좋을까? 

보통은 흐르는 물에 각종 쌈채소를 씻는 경우가 많으며, 혹시나 농약이 있을까봐 녹차물이나 소금, 식초등 다양한 첨가제를 넣어 씻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농촌진흥청은 쌈채소를 씻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밝혔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많은 가정에서는 흐르는 물에 한 두번 직접 씻는다. 하지만 이것보다는 물을 받아 3회 씻는 방법이 더욱 더 효과적이다.

물을 받아 세척하는 방법이 흐르는 물에 씻었을때보다 물은 1/4, 시간은 1/3으로 절약되는 건 물론, 각종 쌈채소를 3회 물을 받아 세척했을때가 흐르는 물에 1회 씻는 방법보다 잔류농약제거율이 최대 2배까지 높였다고 전했다. 또한 물에 받아 씻었을때 첫번째 제거효율이 평균 31%로, 대부분 첫번째 세척시 농약이 제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그냥 수돗물에 씻는 것보다 소금물이나 녹차액 등을 이용해 씻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돗물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쌈채소를 제대로 씻기위해서는 흐르는 물보다는 물을 담아 3회정도 씻는 것이 농약제거에 효과적인건 물론, 시간과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