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안전사고 줄어드나...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안전사고 줄어드나...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7.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교통안전 신기술 4건 지정
 

지하철 승하차 시 승강장과 전철 사이의 거리가 넓어 내릴 때 주의하라는 안내방송을 한 번쯤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교통안전 기술 4건을 교통 신기술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자동 승강장 안전발판 기술은 철도 차량과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무경첩 방식을 적용해 스크린도어를 지지하는 장치와의 간섭을 해소해 열차 승하차 시 승강장 틈에 발이나 휠체어 바퀴가 빠지는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했다.

광섬유 자동삽입 장치
광섬유 자동 삽입 장치를 이용한 발광형 표지판 제작 기술이다. 기존 작업에서는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광섬유 삽입 작업을 로봇이 대신하면서 광섬유를 정밀하게 삽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시인성·판독성이 뛰어나고, 수리·교체 등 유지관리 또한 쉬워질 전망이다.
 
터널의 토사 사용량을 줄이는 기술
짧은 토목 섬유 보강재와 콘크리트 벽 일체형 철도 노반 시스템은 토목 섬유 보강재와 틀로 토체를 먼저 시공한 후 콘크리트 벽을 시공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용지와 토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사업비 절감 효과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 레일체결장치의 체결 볼트 손상 억제기술
전단 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를 갖춘 탄성 레일체결장치(KR형 레일체결장치)는 레일체결장치에 적용한 언더플레이트가 레일에 의한 굽힘 하중을 상쇄해 체결 볼트의 손상을 억제하는 기술로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지만, 원천기술을 국내에 확보하게 됨에 따라 수입 대체 및 해외 진출이 기대되는 전망이다.
 
아직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 이러한 안전사고 발생 비율 역시 높은 편이다. 앞으로 안전사고를 예방을 위해 이러한 대비책들이 개발되고 지정되어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