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말랐다? 명품브랜드 패션쇼에 마른모델 못 선다
너무 말랐다? 명품브랜드 패션쇼에 마른모델 못 선다
  • 정태현 기자
  • 승인 2017.09.0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이뷔통모에헤네시와 케링 공동헌장 마련,

오늘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가운데 외모지상주의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외모지상주의는 말그대로 지나치게 외모에 집착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 외모에 너무 관심을 가지고 꾸미는 나머지 부작용도 생겨났다. 바로 거식증이 대표적인 예이다. 

거식증은 섭식장애의 하나로 살을 빼려는 지속적인 행동과 체중감소, 살이 찌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이 특징이다. 실제로 거식증은 큰 문제로 자리잡고 있다. 
 

▲ 구찌 2018 크루즈 패션쇼 (출처 : 구찌)

세계 최대 명품 기업 루이뷔통모에헤네시와 케링은 페션모델들의 건강을 위해 헌장을 함께 마련했다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는 지나치게 마른 모델들의 패션활동을 금지하고 있다. 이를 어기는 모델 또는 에이전시나 브랜드, 디자이너 의상실에는 7만5000유로의 벌금을 부과하거나 최대 6개월 징역형을 처한다. 또한 패션모델들은 10월 1일부터 패션모델에게 2년이내의 건강진단서 제출을 의무화한 법규를 시행한다. 

그런데 루이비통모에헤네시와 케링그룹이 함께 마련한 헌장은 더 엄격하다. 프랑스 기준으로 34사이즈(한국 기준 44 또는 XS) 아래 모델을 기용하지 않으며, 또한 헌장에는 6개월 이내의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는 등 기준이 엄격하다. 

두 기업이 거느린 패션 브랜드는 디오르, 겐조, 스텔라 매카트니, 생로랑, 구찌, 루이뷔통, 마크 제이콥스 등이 있있으며, 두 패션그룹은 이탈리아 밀라노, 영국 런던, 미국 뉴욕의 런웨이 위에서 자사가 고용하는 모델들에게도 일괄 적용한다. 

이외에도 헌장은 모델들은 근무시간에 해당 패션기업의 정신의학 전문의나 심리상담사를 직접 또는 원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그룹은 헌장이 제대로 적용되는지 감시할 위원회도 구성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프랑스는 거식증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 2007년 프랑스 거식증 모델로 활동하던 이사벨 카로가 사망하며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특히나 현재 프랑스는 약3만~4만명이 거식증을 앓고 있다고 알려졌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