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시 말벌 조심, 만약 말벌을 만난다면?
벌초시 말벌 조심, 만약 말벌을 만난다면?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09.1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말벌, 꿀벌 ·일반말벌 비해 독성 20배 강해,.. 한번만 쏘여도 치명적..

추석을 앞두고 벌초를 하러 가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벌초를 하다가 말벌에 쏘여 사망하는 사건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난 17일일 경북 청도에서는 벌에 쏘여 2명이 부상을 당하고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숨진 이의 몸 곳곳에 벌에 쏘인 흔적이 발견되어 벌초 도중 벌집을 건드려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벌초를 할때는 특히나 장수말벌을 조심해야한다. 장수말벌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말벌로 꼽히는 것으로 주로 땅속에 집을 짓기때문에 조 벌초를 할때 건드릴 확률이 매우 높다. 

산에 서식하는 토종 장수말벌은 다른 외래종 말벌에 비해 몸집이 2배정도 크고, 벌침 속 독액의 양도 일반말벌이나 꿀벌보다 20~40배 정도 많기때문에 한번만 쏘여도 매우 치명적이다. 

만약 장수말벌을 만났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먼저 장수말벌은 다리부터 공격하고 이 후 행동에 따라 몸 전체에 공격을 한다. 또한 장수말벌이 달려들면 벌을 털어내려고 제자리에서 쿵쿵 뛰거나 몇몇은 그 자리에서 엎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옳지않다. 벌을 만나면 머리를 감싸고 20m이상 달리는 등 신속히 대피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장수말벌은 어두운색에 더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두운 색에 더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은 천적인 곰, 오소리, 담비 등의 색상이 검은 색 또는 짙은 갈색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벌초를 할때는 어두운 계열의 색상보다는 밝은 색상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벌초를 할때는 안전을 위해 반드시 모자와 장갑, 긴 상하의를 입고, 말벌 퇴치용 스프레이를 휴대하는 것이 좋으며, 혹시나 벌집이 있는 것은 아닌지 항상 확인하고 조심히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