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엄사 오늘부터 가능.. 존엄사란?
존엄사 오늘부터 가능.. 존엄사란?
  • 손승희 기자
  • 승인 2017.10.2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적 죽음 존엄사와 인위적 죽음 안락사와 구분..
 

오늘(23일)부터 존엄사 선택이 가능해진다. 

보건복지부는 연명의료결정시범사업을 23일부터 시행한다고 전했다. 연명의료결정시범사업이 시행되면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의 본인 결정이나 가족동의를 거쳐 치료를 받지않거나 중단할 수 있다. 단 진통제, 영양, 물, 산소공급은 중단할 수 없다. 

존엄사는 최선의 의학적 치료를 다하였음에도 회복 불가능한 사망단계에 이르렀을때 질병의 호전목적이 아닌 오로지 현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이루어지는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질병에 의한 자연적 죽음으로 받아들임으로 인간으로 지녀야 할 최소한의 품의를 지키면서 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존엄사는 회생 가능성이 없는 환자인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인 경우 선택할 수 있다. 이는 회생 가능성이 없고 치료에도 회복되지 않으며, 사망이 임박한 상태에 있다는 의학적 판단을 받은 환자이다. 

흔히 안락사와 헷갈려하는 이들이 많은데 존엄사와 안락사는 구분된다. 안락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존엄사는 인위적 죽음이 아닌 '자연적 죽음이'라는 점이다.

안락사는 적극적 안락사와 소극적 안락사가 있다. 적극적 안락사는 환자의 요청으로 인해 약제 등 투입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을 앞당기는 것을 말하며 소극적 안락사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필수 영양공급, 약물투여 등을 중단하여 환자의 죽음을 앞 당기는 것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연명의료결정시법사업을 오늘(23일)부터 2018년 1월 15일까지 진행하며, 2018년 2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