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人] 【33】전민자 "음치 극복,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마이크人] 【33】전민자 "음치 극복,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8.10.01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래 부를 때는 완벽히 외워 정확하게 부르는 연습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음치는 유전적인 영향이 있지만, 환경에 의한 후천적 음치는 본인의 강인한 의지와 교정을 받음으로써 음치 탈출이 가능하다.

지난 21일 열린여가문화연구소 전민자 소장을 만났다.

노래할 때 마음이 위축되면 노래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주변 시선때문에 음정이 흔들리는 것은 기본이고 시작 부분을 놓치기 일쑤다. 이 모든 것은 자신감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민자 소장은 음치 극복은 "단시간에 변화할 수는 없다"면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므로 성실과 인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한 곡을 완전히 외워서 정확하게 부르는 연습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본인에게 어울리는 노래나 잘 부를 수 있는 노래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전 소장은 "계절에 맞는 노래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노래 키를 너무 높게 잡지 말고 마음에 와 닿는 곡을 선택해 감정이입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전민자 소장은 "노래를 부를 때는 완벽히 외워 정확하게 부르는 연습이 반복되어야 한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그 노래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전민자소장 / 사진=정해성기자
전민자소장 / 사진=정해성기자

다음은 전민자 소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음치와 음치가 아닌 정도의 차이는 어떻게 구별하는가
"무대로 입장할 때부터 쭈뼛쭈뼛하고 마음이 위축되면서 노래가 잘 안 나오게 된다. 주변을 신경 쓰느라 음정이 흔들리는 것은 기본이고 시작할 때 제대로 들어가지 못한다. 이 모든 것은 자신감 부족으로 나타나는데, 이 모든 것이 음치인 경우에 해당한다"

- 음치를 실력자로 바꾸어주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 있다면 말해 달라
"단시간에 변화할 수는 없지만 큰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음치는 유전적인 영향이 있지만, 환경에 의한 후천적 음치는 본인의 강인한 의지와 교정을 받는다면 충분히 음치를 탈출할 수 있다.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므로 성실과 인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우선은 한 곡을 귀에 못이 박이게 듣고, 완전히 외워서 정확하게 부르는 연습을 반복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 어떤 곡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음치가 잘 부를 수 있는 곡은 무엇이 있을까
"제철 과일이 맛이 있듯이 계절에 맞는 노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자 가수 노래는 고음과 비성, 감정처리를 잘 해야 하고 남자 가수 노래는 발성이 잘 되어 있으면 비교적 무난하다. 노래 키를 너무 높게 잡지 말고 마음에 와닿는 곡이 감정이입이 잘 된다."

- 노래 부를 때 어떤 점에 주의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가
"기성가수를 그대로 모방하여 기교 중심으로 부르는 것보다는 악보에 있는 그대로 정직하고 깔끔하게 부르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