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색깔로 내 차 상태 점검하는 법
배기가스 색깔로 내 차 상태 점검하는 법
  • 장하림 기자
  • 승인 2017.08.1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기가 '검, 흰, 파' 일 때 내 차 상태는?
 

내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상태가 어떠한지는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런데 매번 자동차 정밀검사를 받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때 내 자동차의 상태를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동차의 배기가스 색깔을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배기가스 색이 흰색이라면 엔진에서 냉각수가 탄다는 증거로 매우 안 좋은 상태라 할 수 있다. 이 현상은 헤드 가스켓((head gasket: 엔진 몸체의 윗부분과 엔진의 헤드와 연결되는 가스켓)의 손상이나 실린더 헤드에 금이 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엔진의 과열이 그 원인이다.
 
이런 경우에는 엔진을 교체하거나 연식이 오래된 경우에는 과감하게 폐차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올바른 길이라 할 수 있다. 하얀색 배기가스 나오는 것을 예방하려면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해야 할 것이다.
 
검은색 연기는 어떨까. 연식이 오래된 디젤 차량에서는 시동을 걸 때 검은색 연기가 쉽게 발생한다. 하지만 휘발유 차량에서 검은색 배기가스가 배출된다면 연료분사기의 연료 과다누출 현상, 과다한 연로펌프 압력, 오염된 에어필터 등에 의한 연료 과다 공급일 수 있으므로 빠른 점검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푸른색 배기가스가 섞여나오는 경우에는 엔진에서 오일이 타는 현상으로 노후화된 피스톤링, 실린더, 밸브가이드나 밸브 가이드 실 그리고 손상된 실린더, 피스톤 링 등의 원인이 있다. 주로 차량의 노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단, 자동차의 상태와 제조사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평소 눈에 보이는 것만으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자동차의 수명과 나의 안전을 위한다면 작은 변화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어떨까.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