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식탁 나트륨을 줄여라! 나트륨 줄이는 방법
건강한 식탁 나트륨을 줄여라! 나트륨 줄이는 방법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7.10.0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트륨 줄이는 건강 조리 노하우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음식을 조리할 때 나트륨을 함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일수록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소금 섭취량을 2배 줄이면 혈압이 떨어지는 폭과 심혈관 질환 감소도 2배 더 많아진다.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어떻게 나트륨을 줄일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와 우리나라에서는 성인의 1일 나트륨 섭취 권고량을 나트륨 2,000㎎으로 정하였으며, 이 양은 소금 5g 정도이다. 음식을 요리할 때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먼저, 모든 음식에 기복적으로 육수를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소금보다는 천연 향신료를 사용하거나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저나트륨 소금을 사용하면 음식의 짠맛은 유지하면서 나트륨 섭취는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며, 고기의 밑간을 할 때는 소금과 간장보다는 과일주나 겨자 소스, 레몬소스, 양파즙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소금으로 간을 하는 음식의 간을 볼 때는 고춧가루, 후춧가루, 파 등을 먼저 넣어 먹어 본 다음 제일 마지막에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해야 한다. 음식을 먹을 때도 국이나 찌개는 국물 대신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외식을 할 경우 음식에 얹어 나오는 고추장이나 케첩 등의 소스는 반 정도 덜어내고 먹는 것이다. 작은 습관이 모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고 자연스레 나트륨 함량을 줄여보자.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