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있는 과학자는? 국립과천과학관, '인기 과학자 선거' 실시
가장 인기있는 과학자는? 국립과천과학관, '인기 과학자 선거' 실시
  • 차선미 기자
  • 승인 2018.06.1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24일까지 투표 실시,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
실제 지방선거때 사용하는 기표소, 투표함, 투표용지, 투표용구 사용
과학자 후보포스터 설치 사진(과천과학관 중앙홀 2층)/국립과천과학관 제공
과학자 후보포스터 설치 사진(과천과학관 중앙홀 2층)/국립과천과학관 제공

국립과천과학관은 '내가 좋아하는 과학자 투표하기 이벤트'를 6월 12일부터 6월 24일까지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6·13 지방선거를 기념해 실시하는 이벤트로, 투표권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선거제도를 소개하고 투표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시민의식을 갖게 하고자 추진되었다. 

과천과학관은 국내 과학자 10명, 해외 과학자 10명 등 총 20명을 가상 출마자로 선정했다. 이는 전시관에 소개되거나 전시물과 연계된 인물로, 관람객들에게 잘 알려진 과학자로 한정했다. 

국내 과학자 10명은 최무선, 이천, 장영실, 세종대왕, 이순지, 허준, 홍대용, 서호수, 정약용, 김정호이며, 국외 과학자 10명은 아이작 뉴튼, 마이클 패러데이, 찰스 다윈, 드미트리 멘델레예프, 니콜라 테슬라, 라이트 형제, 알버트 아인슈타인, 로버트 고다드, 윌리스 캐러더스, 스탠리 밀러가 후보로 선정됐다. 

특히 이번 이벤트에는 과천시 선거관리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지방선거 때 사용되는 기표소, 투표함이 설치되며, 실제 똑같은 투표용지와 투표용구를 사용해 투표한다. 단 선관위가 사용하는 실제 기표소 및 투표함은 6월 14일부터 과천과학관 투표장에 설치된다. 

아울러 과학자 업적을 소개하는 포스터를 투표장 주변에 부착해 실제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며, 투표소 앞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자신이 좋아하는 과학자를 선택한 이유를 글로 남길 수 있게 했다. 

투표는 나이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종 투표결과는 과천과학관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배재웅 관장은 "청소년들이 어떤 과학자를 좋아하는지 궁금했다"며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청소년들이 투표체험과 함께 과학자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투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팁팁뉴스 , 인터넷신문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팁팁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tiptipnews@nate.com 전화 : 070-8787-8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