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항공운송시장은 중국노선 실적 감소에도 불구하고, 일본·동남아 노선 다변화 및 저비용항공사 성장 등으로 여객 및 화물운송 모두 전년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국내여객 및 국제여객이 전년대비 각각 4.8%, 5.4% 증가했다. 국제여객은 중국 사드 제재조치와 북핵 이슈에 따른 수요 감소 요인에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 확대 및 원화강세에 따른 내국인 해외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5.4% 증가하면서 7,696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실적을 갱신했다.
지역별로는 중국(-29.8%)노선에서 20% 이상 크게 감소하였으나, 일본(26%), 동남아(17.9%), 유럽(16.1%) 노선 등에서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전체 국제 여객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공항별로는 대구(118.9%)·김해(13.3%)·인천(7.6%)공항 등은 증가한 반면 중국노선 여객 감소 영향을 받은 양양(-82%)·청주(-69.8%)·제주(-53.4%)·무안(-19.6%)공항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운송실적이 전년대비 1.9% 감소*하였으나, 저비용항공사 실적은 전년 대비 41.9% 증가하여 국적사 전체 분담률은 68.3%를 기록했다.
국내여객의 경우에도 국내선 공급증대(3.8%), 내국인 제주도 관광수요 확대 등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하며 3,241만 명의 최고실적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제주노선이 증편된 광주(21.1%)·여수(17.7%)·청주(12.7%)공항 중심의 실적증가가 두드러졌고, 국내선 주요공항인 김해(6.3%)·제주(4.9%)·김포(1.2%) 공항도 전년 대비 실적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이 1,398만 명으로 전년대비 4.7%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도 1,843만 명으로 전년대비 4.9% 증가하여 분담률도 56.9%(대형국적사 43.1%)를 기록했다.